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세먼지 무엇? 실내 환기 공기 정화 식물 

 

 

미세먼지는 인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말하는데요. 1948년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도노라에서 대기오염 사고로 20명이 사망한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 1952년는 런던스모그 미세먼지로 약4100명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이후 다양한 역학 조사를 통해 10M 이하의 미세먼지 입자(pm10)가 취약집단의 질병발생률과 사망률을 높이는 등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미세먼지란?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 suspended particulate matter, SPM, atmospheric aerosol particles, atmospheric particulate matter) 분진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입자가 작은 먼지를 말합니다. 

 

 

아황산가스, 질소 산화물, 납, 오존, 일산화 탄소 등을 포함하는 대기오염 물질로 자동차, 공장, 조리 과정 등에서 발생하여 대기 중 장기간 떠다니는 입경(입자의 지름) 10M 이하의 미세한 먼지이며, pm10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입자가 2.5M 이하인 경우는 pm 2.5라고 쓰며 초미세먼지 또는 극미세먼지 라 부르기도 합니다

입자상물질은 지름이 100M에서 10나노미터 정도이며, 이보다 지름이 크면 중력으로 인해 대기중 체류시간이 아주 짧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라도 집 환기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잠깐이라도 공기를 순환시켜야 하는데요. 

지난번 전문가들은 실내공기 오염을 막기 위해 하루 3번 한번에 10분씩 짧게 환기를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환기가 필요한 이유?

 

미세 먼지 농도가 나빠서 환기를 해야 하나?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오랜시간 공기가 순환되지 않으면 이산화탄소, 폼알데하이드, 휘발성 유기화학물등 오염물질이 실내에 축적되고 쌓이기 때문이라는데요. 

 

 

환경부에 따르면 생선, 고기류 등을 요리하는 경우 878/까지 수치가 올라갈 수 있으며, 창문을 꽉 닫아 밀폐된 상황이라면 3000~4000/까지 치솟을 수 있으니 미세먼지 농도가 나쁜 날이라도 실내 공기가 바깥보다 안 좋다면 3~5분 이내로 집 환기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미세먼지가 괜찮은 날은 하루 3번 한번 30분 이상 환기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맞벌이 이신분들은 힘드시겠지만 청소를 자주 하며 환기를 하는게 좋습니다. 

 

 

환기 하는 방법

창문이 마주보게 되면 활짝 열어 바람길을 만들게 되면 효율적으로 환기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장시간 문열어놓기보다는 짧은 시간 환기를 통해오염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공기 순환은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가 클수록 활발합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 이하인 시간대로 환기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많은날 환기 후에는 물걸레로 청소해서 실내에 유입된 나쁜 먼지를 깨끗이 청소!!

환기 를 한후에는 창문을 모두 닫은 뒤 분무기로 집안 곳곳에 물을 뿌려주고 바닥을 물걸레로 잘 닦아내면 끝 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된다면 창문 틈새나 가전제품 뒤쪽 같은 사각지대에도 미세먼지가 쌓여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닦아주시면 됩니다!

 

 

실내환기 효과 

기관지가 좋지 않은 분들은 실내환기의 효과가 있는 공기 정화 식물도 도움이 되는데요. 행운목, 디펜바키아, 팔손이나무, 베고니아, 호접란, 로즈마리, 백량금, 율마 등 종류에 따라 크기가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다양하게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