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민연금 조기수령조건 정리

안녕하세요. 국민연금 조기수령조건에 대해서 내용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조건 정리

먼저 조기노령연금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연금은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등 다양하게 그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서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조기노령연금은 노령연금 수급 연령에 도달하지 않더라도 그보다 1~5년 앞서 지급하는 제도를 말하는 것인데요. 생활이 힘든 저소득 분들이 많아 지면서

정년을 채우지 못하고 퇴직하면서 노령연금 수급연령이 되기 전까지 소득이 없거나 소득이 적게되어 노후 생활 형편이 어렵게 되다보니 생활에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해서 시행이 되었습니다.

신청하는 방법

국민연금 가입기간 10년이 넘으면 신청할 수 있고, 일정 수준 이상 소득이 있는 이들은 조기노령연금 수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60세 이후부터 매월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미리 앞당겨 연금을 받는 것인 만큼 조기수령 1년마다 6%씩 감액된 연금액으로 평생을 받게 됩니다.

예를들어 내년 만 62세가 되어 매달 노령연금 100만원을 타기로 돼 있는 가입자가 조기노령연금을 신청해 올해부터 타게 되면 6%가 적은 금액인 94만원씩 타게 되는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55세 이후 연금 신청을해서 받고 있다가 노령연금 수급개시연령인 60세에 조기노령연금 수급자들은 최근 수년 사이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조기노령연금의 반대가 되는 연기연금도 있는데요. 미리 연금을 타는 것이 아닌 더 늦게 타는 방법입니다. 연기연금은 노령연금 수급권자 곧 만 62세 이상·이며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신분이 연금 수령 시기를 최대한 5년까지 늦출 수 있는 제도입니다. 연기연금은 노령연금과는 반대로 금액을 더 늦게 타는것이니 만큼 연7.2%이자가 가산되어 연금액을 받게 됩니다.

빨리 받아서 금액을 쓰느냐, 아니면 더 연기해서 금액을 더 받느냐. 상황에 따라서 잘 결정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자신이 은퇴 이후에 일정 소득이 있으시다면 당장 생활 형편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늦게 받더라도 더 많은 연금을 받겠다도 좋을것 같습니다.

건강관리를 잘하고 계시다면 자신이 오랫동안 살 수 있다고 생각하여 늦게 받을 수 있겠지만 당장 생활 수준이 염려가 되시는 분이 있다면 좋은 결정하시길 바래요~ 국민연금 조기 수령할시 필요한 서류도 있는데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국민연금 조기수령시 필요 서류

  • 노령연금지급청구서
  • 신분증
  • 혼인관계증명서
  • 수급권자 예금계좌

배우자외 부양가족 연금 계산 대상자가 있을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 부양가족, 생계유지확인 필요 관련 서류가 필요하니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조기수령 인터넷 으로 하는 방법

국민연금 사이트 바로가기(+개인서비스 조회)

 

국민연금 사이트 바로가기(+개인서비스 조회)

국민연금 사이트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국민연금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 사이트는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를 말합니다.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skdaksgo.tistory.com

 

국민연금 크레딧 제도 신청 방법 가능한가? 출산 크레딧 군복무 크레딧 실업 크레딧

 

국민연급 크레딧 제도 신청 방법 가능한가? 출산 크레딧 군복무 크레딧 실업 크레딧

국민연급 크레딧 제도 신청 방법 가능한가? 출산 크레딧 군복무 크레딧 실업 크레딧 국민연금은 1988년 이후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데요.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보장 수단입니다. 국민연금은 만 18

skdaksgo.tistory.com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지원 선정기준표 확인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지원 선정기준표 확인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지원 선정기준표 건강보험료 확인하는 방법 코로나 재난지원금은 5번째 입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으로 전국민 대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국민의 80%가 지원받을

skdaksgo.tistory.com

코로나 백신 맞아야 되나? 1차 접종 2000만명(+18~49세 10부제 사전예약 시작 시간)

 

코로나 백신 맞아야 되나? 1차 접종 2000만명(+18~49세 10부제 사전예약 시작 시간)

코로나 백신 맞아야 되나? 1차 접종 2000만명(+18~49세 10부제 사전예약 시작 시간) 코로나 백신을 맞아야 되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 같아요. 저도 그렇게 생각을 했는데. 생각보다 코로

skdaksg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