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운전자보험 자동차 부상 치료비 중과실 항목 1~14급 2023년 바뀌는 내용 무엇일까?

오늘 알아볼 내용은 운전자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운전자 보험과 자동차 보험에 대해서 헤깔려하시는 분이 있는데요. 운전자보험과 자동차 보험 비교와 2023년 1월부터 운전자 보험이 개정이 됩니다. 내용이 바뀌는 내용들이 있게 되는데요. 정리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되는 글이 되길 바랄게요. 어떻게 개정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1월에 최종 결정이 안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운전자 비교 분석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2023년 운전자 보험 가입 비교해보기 무엇이 바뀔까?
2023년 운전자 보험 무엇이 바뀔까?

 

자동차 부상 치료비는?

교통사고로 신체 상해를 입었을 때 지동차사고 부상등급표에 정해진 각 급수별 보상 기준에 준하여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2023년 1월부터 운전자보험에서 개정되는 자동차부상치료비로 인해 혼란스러울수도 있고. 지금 빠르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운전자보장은 차량 사고를 냈을 때 자부상, 벌금, 교통사고처리지원금(형사합의금), 변호사 선임비용 등을 보장하는 보험으로, 지난 2020년 3월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내 어린이 상해·사망사고 처벌을 강화한 이른바 ‘민식이 법’ 시행 이후 운전자라면 필수적으로 가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신 운전자 보험 정보 확인하러 가기

 

 

운전자보험과 자동차 보험의 차이점은 무엇?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본인이 입은 피해 보상 상대에게 입힌 피해 보상
선택적으로 가입가능 의무적으로 가입
형사적/행정적 책임보장 민사적 책임보장
교통사고벌금
교통사고 합의금
변호사 선임비용
음주, 무면허 사고 제외
대물보상
대인보상
자기차량손해

자기신체손해

 

중과실 1~14급

현재 자동차 부상 치료비는 14급 기준으로 50~80만원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험회사마다 다 기준이 다릅니다. 또한 현재 나이, 성별, 직업에 따라 보험료는 변동이 되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젊었을때 보험을 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현재 의논되어 있는 것은 2023년부터 30만원 한도, 보장 횟수 '연 3회' 한도로 변경, 단독사고 보상 안되는 방향으로 개정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조금더 지켜봐야겠지만 거이 확정입니다. 글쓰는 시간대와 결정나는 시기는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2023년 자동차부상치료비가 정확히 어떤 조건으로 변경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운전자보험-자동차-보험-2023년-개정-자동차-부상-치료비/

운전자보험에 대한 개정은 없으나 자부상에서 단독사고는 23년부터 보장에서 제외되며, 연간 3회 한도, 14등급 최대 30만원으로 제한됩니다. 2022년에 가입하셨다면 최대 80만원까지 보장은 되었습니다. 보험금 청구서류도 자동차보험 보상처리확인서가 추가 되었습니다. 2022년과는 다르게 되었습니다.

2022년도 가입담보 요약내용입니다. db 에서 받아본 견적입니다. 2023년도에는 바뀔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12대 중과실 항목

신호위반
제한속도보다 20km 초과하는 과속
중앙선 침범
앞지르기, 끼어들기 금지 위반무면허
음주
보도 침범
어린이보호구역 위반
승객추락 방지 위반
자동차 화물이 조치 위반
철길건널목 통과 위반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2022년에 자동차 부상치료비 단순한 접촉사고시 의사 상담통해서 14등급 염좌로 보험금 지급이 가능했었는데요. 2023년부터는 쌍방사고만 보장하기 때문에 참고해주세요.

예를 들자면 주차장에서 혼자 화단, 벽 부딪히는거로는 보장제외가 됩니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

교통사고로 인해 피해를 주었다면 합의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렇게 내 과실로 인해 상대방에게 합의금을 주는 담보를 의미합니다.

또한 교통사고치리지원금의 경우 6주 미만에 보상 받을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대부분 들어가 있지만 확인하셔야 합니다.

 

변호사 선임비용

큰 중대과실을 범하게 되면 구속 및 검찰에 공소 제기되면 법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럴 경우 혼자서 일을 해결하기 보다 옆에서 누군가 도와주면 힘이 되겠죠. 이때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는데 변호사 선임 비용을 지원해주게 됩니다. 정말 이런일이 많지는 않지만 사람의 마음이 안심이 될 수 있습니다.  정말 이런일이 발생하면 안되겠지만 자동차 사고 시 변호사 선임이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자동차사고 벌금(대인, 대물)

교통사고로 상대방이 다치게 된 경우 확정판결로 벌금형을 받게 된 경우 사용하는 담보를 말합니다.

사람을 다치게 한 경우 1사고당 최대 2,000만원 한도이지만, 어린이보호구역의 경우 최대 3,000만원까지 보장됩니다. 또한 대물 벌금의 경우 500만원이 한도이기 때문에 참고해주세요.

자동차 처리 지원금 부상치료비 등급

보험회사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확인하셔야 합니다. 2023년이 되면 50만원에서 30만원으로 확정은 아니고 바뀔 확률이 높습니다. 

1등급 : 5,000만원
2등급 : 2,500만원
3등급 : 1,500만원
4등급 : 1,500만원
5등급 : 750만원
6등급 : 400만원
7등급 : 200만원
8~11등급 : 100만원
12~14등급 : 최대 50만원

 

운전자 보험의 장점은 내 명의 차량뿐 아니라, 렌터카 이용시, 타인의 차량에 동승일 경우 사고도 보장하니 좋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