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러분들은 ‘서민금융진흥원’이라는 기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이름인데요. 서민금융진흥원은 무엇인가

취약계층 저소득층 자영업자 무담보 무보증 

그럼 먼저 서민금융진흥원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금융회사로부터 대출받기 어려운 취약계층 및 저소득층 자영업자분들께 무담보·무보증으로 자금을 지원하여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

 

. 즉,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크게 3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바로 미소금융사업, 햇살론사업, 바꿔드림론사업입니다. 각각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사업은 미소금융사업입니다. 미소금융사업은 자활의지가 있으나 담보능력이 부족한 분들께 소액대출을 해드리는 사업입니다.

연 4.5% 이내의 낮은 금리로 최대 7천만 원까지 빌려드리고 있으며 상환기간은 5년 이내입니다. 다음으로 햇살론사업은 저신용·저소득 근로자분들을 위한 사업입니다. 생계자금 1천500만 원, 대환자금 2천만 원 총 3천만 원까지 빌릴 수 있으며 금리는 연 6~8% 수준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

바꿔드림론 사업 

마지막으로 바꿔드림론사업은 고금리 채무를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사업입니다. 신청대상은 연 20% 이상의 고금리채무를 6개월 이상 정상상환 중인 자로서 소득대비 부채상환액 비율이 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단, 연체자는 제외됩니다.

한도는 3천만 원이고 금리는 연 6.5~10.5% 수준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이지만 아쉽게도 모든 분들이 이용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우선 개인회생 또는 파산절차가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자는 이용 불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정책상품(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이용자도 중복지원이 불가합니다. 이외에도 몇 가지 조건이 더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