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https://www.ips.go.kr/

 

국민비서

모바일 앱을 이용하시면 국민비서를 더욱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앱(전자문서 → 국민비서) 카카오톡(검색 → 국민비서 구삐) 토스(전체메뉴 → 국민지원금)

www.ips.go.kr

5차 재난지원금이 신청을 하게 되었네요. 7월달부터였던것 같은데요. 많은 논의와 논란 지통이 많이 있었는데. 이번 발표는 기존 정부안 33조원보다 1.9조원이 확대된 금액이며 34.9조원으로 지원을 하게 됩니다. 아래 자세한 목차 확인해주세요!!

 

5차 재난지원금 통해서 명절이 따뜻한 명절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나 어려운 시기에 경제도 사람간의 관계도 많이 차가워지고 답답한 시기라 생각됩니다. 아래 목차 확인해 보시고 본인에게 필요한 글로 이동하셔서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5차 재난지원금

목차

이번 5차 재난지원금 국민 상생지원금은 소득 하위 80% 맞벌이, 1인 가구를 추가 하여 총 88%에게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미성년자 재난지원금 신청시 세대주만 온라인 가능하고 방문은 상관 없습니다.

지원금 신청하는 날

지원금은 9월 6일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9월 6일(월)부터 10일까지는 출생년도에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외 신청을 못하신분들은 11일부터는 출생년도 날짜에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성인은 직접 신청 및 직접수령하면 되고 미성년자세대주가 일괄신청하고 일괄수령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음

신청 및 지급시기 국민지원금 신청: 9월 6일~10월 29일

지급방법 신용, 체크 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선택

온라인은 6일부터 오프라인은 13일부터!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사용기한 2021년 12월 31일까지 신청은 6일부터 하시면 됩니다. 신용, 체크 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중 편한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급대상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국민비서 사전 알림)

본인이 지급대상에 맞는지 확인은 9월 6일 카드사 홈페이지 및 콜센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더 빠르게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국민비서 사전 알림을 통해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지급대상 여부, 신청방법 등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요청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요청한 국민에게 신청일 하루 전 9월 5일 순차적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지급은 언제 지급되나요?

지급은 오늘 신청하였다면 다음날 지급이 완료 됩니다. 2002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성인의 경우에는 개인으로 신청할 순 있지만 미성년자는 세대주가 신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신청하는 요일 확인

신청 첫 주는 출생년도 끝자리 숫자를 기준으로 요일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후 부터는 요일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9월 11일부터)

예를 들어, 출생년도가 81년도인 분은 9월 6일, 80년도 분은 9월 10일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월(9월6일) 화(9월7일) 수(9월8일) 목(9월9일) 금(9월10일) 이후 부터 
1,6 2,7 3,8 4,9 5,0 모두 가능

 

정리

(월)1,6 (화)2,7 (수)3,8 (목)4,9 (금)5,0 (토,일) 모두 가능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수령방식은 카드 포인트,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총 3가지 방식입니다. 신용 및 체크카드 포인트로 받고 싶은 분들은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연계된 은행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국민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씨티 제외)

카카오뱅크(체크카드)‧카카오페이(페이머니카드)는 앱에서 지원금 신청 가능

은행창구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협, 축협, 수협, 신협 운영 국민지원금 지역사랑상품권 신청이 가능한 주요 앱

제로페이(서울시, 경남 일부 시·군 등)

경기지역화폐(경기)

지역상품권(충북, 충남, 전남, 경북 일부 시군 등)

그리고-코나아이(강원 일부 시군 등)

고향사랑페이 (전북 일부 시군 등)

동백전

지역사랑상품권 온라인/오프라인 신청 가능

주소지 관할 지자체별 지역사랑상품권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가시면 됩니다.

어르신들 같은 경우에는 집 근처 주민센터에 가서 신청하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9월 13일부터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는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로 지급이 완료 됩니다.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대상

상생 국민지원금은 6월분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하위80% 이하에 해당하는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지급금액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가구별 상한액 없이 1인 25만원을 지급합니다.

참고로, 맞벌이 가구는 가구 내 2인 이상이 소득원이어야 하는데, 지역가입자의 경우 20년 종합소득이 300만원 이상이어야 적용됩니다.

국민지원금 선정 시준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 저소득층에게는 여기서 추가로 10만원을 더 지원하게 되니 참고해주세요!

맞벌이 가구의 경우 가구원 수에 1명을 추가한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맞벌이 4인 가구라면 5인가구 건강보험료 기준이 적용됩니다.

지급대상자 선정결과에 이의가 있는 국민들을 위해 별도의 이의신청 절차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의 신청은 시행 첫주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요일제가 적용되지만 접수기간은 증빙 부담등을 고려 2주 연장한 11월 12일까지 운영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1인 가구도 연소득 4천만원 수준에서 5천8백만원 수준으로 건강보험료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지원 대상 가구는 '주민등록표상 21.6.30 기준 가구원'을 기준으로 하는데, 기준일 이후 출생 등 가구 특성이 변화하는 일부 예외적인 상황은 인정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제외 고액자산가 기준상

국민지원금 지원대상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가구의 구성원이 고액자산가 기준에 해당하게 되면 지급대상 선정에서 제외됩니다!!

고액자산가에 관한 기준은 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 9억원 초과 또는 20년 금융소득 합계액 2천만원 초과이며, 참고로 금융소득은 이자와 배당도 포함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작년에 지급한 1차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지급수단에 따라 사용처도 달라졌지만,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면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 안에 입점한 임대매장이라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 등록되어 있다면,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청자의 주소지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용처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차 재난지원금 궁금한점 모음

1. 5차 재난 지원금은 얼마씩 받게되나요?

소득 하위 88% 이하인 가구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1인당 25만원씩 받게 됩니다. 예전엔 가구당 상한선이 있었는데요. 이번엔 1인이면 25만원2인이면 50만원.. 5인이면 125만원 등 가구원 수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2. 저소득층은 얼마 받나요?

저소득층의 경우 소비플러스 자금을 추가로 1인당 10만원씩 지원받게 됩니다. 본인이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국민지원금 25만원 + 소비플러스 자금 추가 10만원 총 35만원을 받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소득하위 88%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소득하위 80%에 해당하는 가구로,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단,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 수에 1인 추가로 적용되며 1인 가구는 연소득 5천만원 수준으로 산정됩니다.

4. 지급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①신용,체크 카드 포인트②선불카드③지역사랑상품권 3가지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카드 포인트는 해당 카드사 또는 카드사 연계 은행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자체 홈페이지나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5. 세대주가 모두 받는건가요?

성인은 본인이 직접 신청하고 본인이 직접 수령하고, 미성년자는 주민등록 세대주가 일괄신청 및 일괄수령하게 됩니다. 그외 궁금하신 부분있으면 자료 찾아서 답해 드리겠습니다. 

국민비서 구삐 신청 바로가기

 

사이트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