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임산부 독감 예방 접종(+어린이) 14일부터 시행 생후 6개월~만 8세 

14일부터 생후 6개월~만 13세 어린이 중 2회 접종 대상자, 임산부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이 시작됩니다.

인플루엔자는 무엇인가요?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D%94%8C%EB%A3%A8%EC%97%94%EC%9E%90

 

인플루엔자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른 이름유행성감기, 돌림형감기, 독감, 플루influenza, flu, the flu약 100,000배 확대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투과전자현미경(TEM) 사진진료과감염병증상발열, 콧물, 인두통, 근육통, 두통, 기침, 피

ko.wikipedia.org

위키백과 내용인데요. 간단히 정리하자면 인플루엔자 또는 유행성감기, 단순히 독감은 오소믹소바이러스과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발하는 감염성 질환을 뜻한다.

인플루엔자라는 이름은 라틴어로 '영향을 끼치다'라는 뜻의 '인플루엔자(Influenza)'에서 유래됐다.

인플루엔자 증상

오한, 발열, 인후염, 근육통, 두통, 기침, 무력감과 불쾌감이다. 독감은 이런 비특이적 증상의 정도가 몸살감기보다 심한 정도일 뿐, 치명적인 때는 드물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전격성 폐렴이나 라이증후군 같은 치명적일 수 있는 합병증을 종종 일으키기도 하니 항상 주의하고 조심해야 됩니다.

보통 감염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 중으로 나오는, 바이러스가 함유된 연무질을 흡입함으로써 인플루엔자에 감염된다.

조류의 배설물, 침, 콧물, 대변과 혈액으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1~3일정도이며, 급성 호흡기 질환인 인플루엔자를 유발하게 됩니다.

38℃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의 전신증상과 기침, 인후통, 객담 등의 호흡기 증상을 보입니다.

인플루엔자가 일반 감기 차이점

콧물,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보다는 발열, 근육통, 두통 증상이 있습니다. 

사업 기간

  1. 2021년 9월 14일~2022년 2월 28일 대상
  2. 생후 6개월~만 13세 어린이 약 553만명, 임신부 약 27만명 2회 접종 대상
  3. 비용 : 전액 무료 (국가 부담)
  4. 임신주수와 상관없이 접종을 권장

예방 접종 기간

이들 대상은 인플루엔자 유행인 오는 11월부터 다음해 4월 전까지 적절한 면역획득을 위해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완료하는 것을 권고 또한 임신부와 태아 및 출생 후 6개월 미만 영아의 건강보호를 위해 임신부 대상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시행하는데, 임신 중 접종 시 태반을 통해 태아 및 영아까지 항체가 형성돼 면역이 가능 특히 인플루엔자는 임신부와 태아에게 심각한 질환이 될 수 있으며, 임신부의 합병증 발생위험도 높아 예방이 꼭 필요하며, 예방접종으로 출생 후 6개월 이내 신생아의 인플루엔자 감염도 50~70%까지 줄일 수 있음.

접종대상 및 기간

한편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은 지정된 동네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실시하며,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이나 예방접종도우미 앱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