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뇌경색 원인 증상 종류 

 

 

안녕하세요. tv를 보다가 굉장히 무섭다고 느낀게 있는게 그게 바로 뇌경색 입니다. 혈관이 지배하던 부위의 뇌가 쉽게 말해 문제가 생기게 되어 불구, 언어장애, 시야장애까지 가는 정말 무서운 질환인데요. 뇌경색에 대해서 원인과 증상 그 종류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이란 무엇

 

뇌졸중이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 손상이 오고 그에 따른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뇌혈관 질환을 말합니다. 흔히 중풍이라고 말하며, 반신 마비, 언어 장애, 심하면 식물인간 또는 사망에 이르는 심각한 병을 말하는데요. 정말 중요한 것은 치료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영구적으로 후유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뇌졸중의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가 있으면 혈전이 생겨서 혈관이 점차 좁아져 혈관 내 혈류가 줄어들게 되는데, 더 진행되면 혈관이 아예 막혀서 뇌 조직으로 혈액 공급이 차단되고 뇌에 손상이 오게 됩니다.

 

뇌경색 원인 증상 종류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뇌경색의 원인인 뇌 색전증은 심장판막증이나 부정맥과 같은 질환이 있을 때, 심장 내에 피가 원활히 흐르지 못하고 고여서 혈전(피딱지)이 쉽게 만들어지고 이 혈전은 혈류를 타고 흘러가다가 뇌혈관을 막습니다.

 

 

뇌졸중의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일과성 허혈증, 뇌졸중의 과거력, 고지질혈증 등이 있고 뇌졸중을 일으키는 생활습관으로는 흡연, 과음, 운동부족, 비만,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뇌경색 원인 증상 종류 알아보겠습니다.

뇌경색 증상

뇌경색의 증상은 혈관이 막힌 혈관의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신 불수, 언어 장애, 시야 장애, 어지럼증, 의식 소실 등이 나타납니다.

 

1. 마비 - 몸의 한쪽이나 얼굴에 마비가 왔다가 풀린다고 합니다. 힘이 빠지게 됨

2. 감각 이상 

3. 언어 장애

-남의 말을 알아듣거나 장애가 생겨 말이 안나옴

4. 시력 저하

5. 시야 장애

- 한쪽 시야가 어두움

6. 두통

- 분명한 원인 없이 갑작스럽고 심하게 머리가 아픔

7. 어지럼증

- 갑자기 어지러워 서 있거나 걸을 수가 없음

8. 평형감각 이상

 

뇌경색 원인 증상 종류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뇌졸중은 크게 혈관이 막혀 생기는 뇌경색과 혈관이 터져 생기는 뇌출혈이 있습니다. 

 

 

 뇌경색

 

: 뇌혈관이 막힌 상태로 동맥경화증으로 혈관이 좁아져서 막히는 뇌 혈전증, 심장 또는 큰 동맥의 혈전(피딱지)이 떨어져 나가 뇌혈관을 막아 생기는 뇌 색전증이 있습니다.

 

 

 뇌출혈

 

: 혈관이 터진 상태로 뇌 안에서 생긴 출혈과 뇌를 싸는 지주막 밑으로 동맥류(동맥 내부 일부분이 늘어나 혹처럼 불룩해지는 것)가 터지는 지주막하 출혈이 있습니다.

 

 일과성 허혈증

 

: 심하게 좁아진 뇌혈관으로 혈액이 흐르지 못하다가 다시 흐르거나, 혈관이 혈전에 의해 막혔다가 다시 뚫려서 잠시 뇌졸중 증상을 보였다가 좋아지는 것으로 중요한 뇌졸중 예고증상입니다.

 

 

뇌졸중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특징적인 신경 증상, 반신 마비, 언어 장애 등 증상이 나타날 때 뇌졸중을 의심할

방사선 검사: CT, MRI로 병변의 원인, 위치와 정도를 검사

뇌혈관 또는 혈류 검사: 뇌 자기공명 혈관 조영술(MRA), 뇌혈관 조영술, 경동맥 초음파, 경두개 초음파, 핵의학 검사

 

 

뇌졸중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뇌 세포는 단 몇 분만 혈액공급이 안 되면 뇌 세포는 다시 살릴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병원으로 빨리 가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뇌졸중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1. 고혈압, 당뇨 등의 뇌졸중 위험인자인지가 중요합니다. 고혈압 당뇨는 굉장히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정말 최고의 대비책이라는것 꼭 인지해주세요. 

3. 흡연 및 알코올 줄이기 

4. 균형잡힌 건강한 식습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