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1년 금연 해야만 하는 이유 정리 폐암 발병가능성 

 

 

매년 초반에 항상 결심하는게 있는데요. 그게 바로 금연하는 일일 것입니다. 오늘은 금연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고 계시겠지만 내용 정리해보고 반드시 금연 하시길 응원합니다. 

 

자료를 보니 6개월 금연 성공률은 38%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최소한 6개월을 해야 할텐데요. 

 

 

단 3일도 참기 어려운 금연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봐야 될텐데요. 말을 쉽지만 계획을 잘 세워야 할것 같습니다. 기억하셔야 할것은 담배로 인한 질병입니다. 이것만 기억하신다면 피지 말아야 되겠다는 결심이 스실것 같은데요. 

 

담배 대표적 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기도가 좁아져서 숨이 차는 호흡기 질환을 말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거나 유해가스 노출, 실내외 대기 오염, 폐 감염 등에 의해 기관지, 그리고 폐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담배 대표적 질환

 

이러한 질환이 발생시 대표적 원인이 담배라고 하는데요. 

그다음으로 뇌졸중에 의한 사망인데요. 

남성 흡연자는 13.2년, 여성은 14.5년 단축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폐암은 다들 아시다시피 흡연으로 인하여 발생 위험이 높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자료를 찾아 보니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폐암 발생이 15배 이상 증가하며, 간접흡연에 노출시 폐암 발생 위험이 2배까지 높아지는데요.  폐암 가족력이 있고 담배까지 피운다면 폐암 발병 가능성이 10배가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담배 연기 속에는 4,000여 종의 독성화학 물질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독성물질로 인해서 호흡기를 망가뜨릴 뿐 아니라 혈액을 타고 온몸을 돌면서 모든 장기를 좀먹는다고 하는데요. 

발암물질로 인하여 방광에 모인 것은 몸 밖으로 배출시 신장암과 방광암도 유발한다고 하니 이쯤되면 흡연은 질병을 유발하는데에는 의견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안좋은건데 왜 금연이 어려울까요?

 

 

폐암 발병가능성

금연에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가 흡연이 뇌가 담배의 니코틴에 중독되는 뇌질환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니코틴은 신경전달물질로 즐거움, 쾌락을 주게 되는 도파민 때문인데요. 

도파민은 다양한 동물들의 중추 신경계에서 발견되는 호르몬이나 신경전달물질을 말합니다. 

 

금연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금연 성공률 높이는 방법인데요. 보름에서 한 달 전부터 금연을 준비해야 성공률이 높다고 합니다.  모든지 준비 없이 하다가는 실패하기 일수인데요.  무작정 금연에 도전하면 신체적심리적 금단증상을 이기지 못하기 때문에 한번에 확끊어버리기보다는 점차 줄어들면서 마음을 확실하게 먹고 끊는게 중요할것 같습니다. 

 

약물 치료를 통한 금연

금연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제가 있다고 하는데요.  

금연 전문치료제의 성분으로 쓰이는 바레니클린은 도파민 분비를 늘려 니코틴 보충 없이도 기분을 좋게 해 흡연 욕구와 금단 증상을 동시에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금연을 위한 방법

 

 

 

1. 주변사람들에게 금연한다고 알리기 

주변사람들에게 금연한다고 한다면 주변 사람들의 눈치와 본인의 결심등 한번더 참게 되는 심리가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2. 식습관 개선하기 

과식을 하거나 고지방 음식등은 흡연을 더 욕구시킨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마음 먹기이지만 이와 동시에 본인의 식습관이 어떠한 상태인지를 보는것도 중요합니다. 

 

폐암 발병가능성

 

3. 흡연일지 작성

흡연시에는 내가 흡연한 시간 그리고 누구와 어디서 흡연했는지 작성을 해놓으면 나의 패턴을 분석할 수 있을뿐 아니라 흡연을 하게 되는 상황이 분석이 되어서 그때를 피할 수도 있고 흡연을 줄일수 있습니다. 

 

4. 음주 피하기

술과 담배는 땔래야 땔 수 없는데요. 

술을 멀리하고 정해진 음주량만 먹는것이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