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콜레스테롤 낮추는 4가지 방법 음식 종류 수치 알아보도록 할게요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이란 지질의 한 종류를 말하는 것으로 세포막의 필수 구조 성분을 의미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스테로이드 호르몬, 비타민D, 담즙산의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의 종류

HDL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꼭 나쁜것은 아니지만 적당량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

흔히들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몸이 안좋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건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말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나쁜 이유는 무엇인가?

HDL콜레스테롤은 조직내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고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에 반해 LDL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콜레스테롤로 혈액에서 산화가 되면 혈관에 쌓이게 됩니다.

 

 

혈관에 쌓이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되고 발생하는 질환중 하나가 심혈관 질환인데요. 고지혈증, 심근경색, 그리고 뇌졸중, 급성 췌장염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한 방법

과식을 하거나 과음, 또는 흡연,  편식,  스트레스등 신체 기능을 안좋게 하는 여러 요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LDL콜레스테롤이 안좋은 영향을 주는 콜레스테롤이라면 HDL은 좋은 영향을 주는 콜레스테롤 이였습니다. 그러기에 HDL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방법이 안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중 하나가 되겠는데요. 

 

 

1. 유산소 운동

매일 운동을 할시 HDL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조깅, 걷기, 자전거,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 HDL콜레스테롤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2. 금연및 과식금지

중성지방이 많다면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또한 비만이라면 HDL콜레스테롤이 낮게 되니 금연 및 과음을 통해 건강을 챙기고 과체중 같은 경우에는 감량을 통해 HDL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성취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에는 아보카도, 콩, 귀리, 레드와인, 고지방 생선(등푸른 생선이라하죠), 아몬드, 귀리, 미역, 견과류, 녹차등이 있는데요. 

 

등푸른 생선인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중 하나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에 좋습니다. HDL수치를 4~5%가량 높여준다고 합니다. 

 

 

그외에 섭취를 하지 말아야하는 음식으로는 케이크, 과자, 초콜릿, 햄, 소시지, 버터등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4. 생활습관을 바꿀것

운동을 꾸준이 하고 몸에 좋지 않은것은 먹지 않고 가장 좋은 관리법인 지방이 없애도록 노력하는게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심혈관 질환 잘 신경 쓰시면서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추천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