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범용공인인증서라고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에서는 공인인증서는 인터넷 뱅킹용/주식거래용/범용공인인증서 총 3가지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 인증서가 필요한 이유는 인터넷뱅킹 주식거래용등 나의 정보를 알려줘야 하기 때문이지요. 이때 서류 환불 발급 기간확인 등 어떤 내용이 있는지 공인인증서 정보 아래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관련되어서 알아야 할 내용은 각 용도마다 발급기관도 다르고 이용범위나 수수료 면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보통 은행업무 및 주식거래만 한다면 무료 인증서로도 충분하지만 정부민원서류발급 또는 세금계산서 발행 업무까지도 필요하다면 유료 인증서로 발급받아야 한다.

무료범용공인인증서는 내가 주거래하는 은행에서 발급 받으면 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인터넷뱅킹 주식거래용 서류 환불 발급기관 확인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인터넷뱅킹 주식거래용 서류 환불 발급기관 확인

 

하지만 매년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뿐만 아니라 4,400원이라는 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게다가 유효기간 만료 후 재발급 시 기존 보유하던 모든 인증서가 폐기된다는 점도 큰 단점인데 만약 본인처럼 사무실 PC 외 집PC 에서도 자주 거래를 하거나 모바일뱅킹으로도 빈번히 금융거래를 해야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USB 저장장치에 담아두고 그때그때 연결해서 쓰는 방법밖에 없다. 그러나 매번 번거롭게 들고 다닐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이럴 때 아주 유용한 게 바로 스마트폰 어플 활용법이다.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되는데 다만 안드로이드OS 에서는 가능하나 아이폰 같은 경우 지원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 인터넷 발급

📌정보24시 홈페이지 주민등록등본 여러가지 발급 받을 수 있는 내용 알아볼게요!

 

그리고 위 설명대로 다소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한다. 그래도 뭐 아예 안 되는 건 아니니까 개인 선택에 맡기도록 하겠다.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아래 정보를 확인하길 바란다. 

 

공인인증서 종류

 

범용공인인증서에 대 알아보기 전에 공인인증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가 익숙한 인증서는 금융 공인인증서, 범용 공인인증서입니다. 두 인증서의 가장 큰 차이는 사용 범위입니다.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서 금융 공인인증서로 진행을 했었는데 증권사 업무및 사이버 수업관련내용은 볼 수가 없습니다.

이때에는 범용 인증서를 만들어서 사용해야지 가능합니다.

 

각 인증서의 사용처

범용 공인인증서에는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와 사업자용 공인인증서가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또는 고유번호)로 범용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면, 사업자용 범용 인증서를 받으면 됩니다.

반대로 개인이라면 개인 범용 인증서를 발급받아 이용하면 됩니다.

 

은행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범용공인인증서

 

일반(무료)/증권전용(유료)/전자세금계선서 전용(유료)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범용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오늘은 내가 사용 중인 범용공인인증서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우선 앞서 말했듯이 현재 시중은행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일반(무료) / 증권전용(유료) / 전자세금계산서 전용(유료) 이렇게 세 가지 종류와는 별개로 추가로 발급받는 개념이다.

따라서 각각 따로따로 신청해야 하며 모두 동일한 효력을 지닌다. 참고로 나 같은 경우 주로 홈택스 사이트에서 민원서류 발급 용도로 쓰고 있으며 1년 단위로 갱신하여 사용 중이다.

 

범용공인인증서 정보 

물론 다른 기관 역시 마찬가지며 절차상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동소이하다고 보면 된다. 아무튼 지금부터는 구체적인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검색창에 '한국정보인증' 이라고 입력후 공식사이트에 접속하자.

그럼 메인화면 상단에 [고객센터] 메뉴가 보일 텐데 클릭하도록 하자. 이어서 화면 중간쯤에 위치한 [전자서명] 항목을 눌러준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좌측 하단에 [개인사업자 범용공인증서] 라는 버튼이 보일텐데 그걸 누르면 된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신청서 작성 단계로 넘어가는데 기본 인적사항 기재 후 약관 동의 체크박스에 체크 표시 해주고 맨 아래 결제수단 선택창에서 원하는 수단을 골라주면 된다.

(참고로 신용카드결제시 카드사별로 무이자 할부 혜택이 있으니 잘 알아보고 결정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최종 확인 창에서 내용을 꼼꼼히 살펴본 뒤 이상 없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자. 이제 거의 다 왔다. 조금만 더 힘내자. 

아까 미리 받아둔 파일을 컴퓨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복사해두거나 이동식 디스크에 옮겨두면 된다. 이때 반드시 폴더명을 영문으로 바꿔줘야 하는데 그래야 나중에 헷갈리지 않기 때문이다. 혹시라도 실수로 엉뚱한 경로에 넣어두었다면 당황하지 말고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 NPKI 폴더안에 붙여넣기 해주면 된다.

 

 

범용 공인인증서 단점

범용 공인인증서의 큰 단점은 없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무료가 아니라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개인용은 1년에 4,400원(부가세 포함)의 비용이 듭니다. 개인인증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정보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비용이 드는 것이 싫다면 용도가 제한되어 있는 무료 범용 공인인증서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증권사 업무에만 이용할 수 있는 범용 인증서 등 일부 목적으로만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가 있긴 하지만 찾아보려고 해도 정보가 너무 많아서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간단하게 범용 인증서가 필요하다면 비용을 지불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그 외는 무료 인증서로 이용해도 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

그럼 이제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은행별로 인터넷 뱅킹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아래 정보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은행(증권용 인증서는 증권사)에서 공인인증서를 만들려면 해당 은행을 방문하여 인터넷뱅킹을 신청하고 해당 은행의 공인인증서를 생성한다.


 

공인인증서를 만들고 나면 1년마다 갱신을 해야 하는데, 반드시 해당 은행의 앱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해야만 갱신이 가능하며, 나중에 암호 오류와 같은 상황으로 인터넷뱅킹이 정지되어서 영업점 방문 상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내 주변에 근처에 있는 은행에 방문하는게 빠르다.

공인인증서는 무조건 한 기관에서 발급 받으면 타 기관에서 발급이 불가능하고 무조건 타 기관 인증을 통해 등록해서 사용해야 한다. 만약에 발급한 은행을 바꾸고 싶다면 해당 공인인증서를 폐기하고 다른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으면 해결된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기관 확인

범용 공인인증서는 한국범용인증센터에서 받으시면 되는데요

개인사업자와 범인 사업자 신청이 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확인해주시고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대리로 인증서 발급 업무를 하기 때문에 굳이 인증서 발행 기관에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바로 연결해드리겠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에서 발급한 인증서는 전자거래가 필요한 곳에서는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부가세 포함 4,400원인 유료 범용 공인인증서는 용도제한이 없습니다.

 

은행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발급 신청

가장 간단한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은 주거래 은행 또는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발급을 하는 것입니다.

어디에서 신청해도 상관없지만, 은행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 것이니 은행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한 가지 알아두어야할 점은 반드시 인터넷뱅킹 가입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넷뱅킹 가입이 되어있지 않으면 인터넷뱅킹을 신청하러 은행에 한 번은 은행에 방문해야 가능합니다.

인터넷뱅킹만 사용할 수 있다면 추가 서류제출을 위해 은행에 갈 필요 없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인증서를 발급을 받고 7일 이내 인증서를 폐기하게 되면 지불한 발급 수수료 4,400원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환급및 페기

환급을 받으려면 반드시 폐기 먼저 해야 합니다. 환급시 은행마다 업무 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같이 보면 좋은글

실업급여 조건 수급자격 신청방법 고용센터 가장 편했어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 인터넷 발급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 복지로 모의계산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