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매실 효능 위장 장애

매실은 예전부터 소화가 잘안될때 민간요법으로 사용했었습니다. 오늘은 푸른보약이라 불리며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매실에 대해서 그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주의할점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실은 6월말~7월초 제철음식인 건강식품입니다. 

매실 효능 위장장애 소화기관, 위장장애, 소화불량에 도움 1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애준다. 마음을 편하게 하고 갈증, 설사를 멈추고 근육 맥박이 활기를 찾는다 이렇게 기록이 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매실은 건강보조 식품, 약재료로 써왔습니다. 전라남도 순청, 광양, 경상남도, 경상북도 등징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매실 효능 위장장애 소화기관, 위장장애, 소화불량에 도움 2

 

1. 소화기관, 위장장애, 소화불량에 도움

매실의 신맛은 소화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천연소화제로 불리고 있는 것이 매실인데요. 매실 속에 카테킨산이 풍부하여 세균번식을 억제하며 장 활동을 도와 설사를 예방하고 변비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변비치료에 도움되는 자료

 

2.피로회복에 도움

매실에는 비타민과 각종 유기산으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어 몸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연산인 시트르산의 함량이 다른 과일 보다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몸이 피로할때 종합 비타민을 챙겨먹어 면역력 회복 및 피로회복시 도움이 되는데 매실에 담겨 있는 시트르산은 근육에 쌓여 있는 젖산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로를 회복시켜 주고 있습니다. 평상시에 매실차를 드시는 것도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수 있다는 것을 아시면 되겠습니다. 

매실 효능 위장장애 소화기관, 위장장애, 소화불량에 도움 4매실 효능 위장장애 소화기관, 위장장애, 소화불량에 도움 3

 

3. 해독효과 및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간의 역할이 노폐물들을 해독하는 역할입니다. 매실에는 약용 음식으로 독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피루브산 성분이 담겨 있어서 술을 자주 마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매실에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이 부족할시 골다공증 및 뼈가 약해지는데 매실을 통해서 어린이, 그리고 연세가 있으신 여성들에게도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매실 효능 위장장애 소화기관, 위장장애, 소화불량에 도움 5

 

4. 체질개선및 다이어트에 도움

요즘에는 맵고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요. 특히 밀가루 음식 튀김류 음식을 많이 먹게 됩니다. 이러할때 매실은 활성산소를 줄이고 노폐물을 제거에 도움을 주며 체질개선을 통해 다이어트까지 할 수 있습니다. 매실은 맛이 시지만 알칼리성 식품에 속하여 체질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형성되지 못하게 막아줘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며 체지방을 감소시켜 준다고 하네요.

 

매실 효능 위장장애 소화기관, 위장장애, 소화불량에 도움 6

 

5. 소염작용및 해열 작용

매실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해열 작용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을 통해 몸살 및 기침 완화되는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매실에는 염증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주는데 염증이 난 곳에 발라주면 염증을 다스리며 가라앉히게 됩니다. 

 

6. 편도염에 도움

편도염은 편도조직에 염증이 생겨 음식을 삼키거나 말할때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로인해 어지럼증, 고열, 두통이 오게 됩니다. 소염 작용이 좋은 매실, 모과등이 편도염에 좋은 음식중 하나입니다. 

 

 

7. 이뇨 작용

메밀의 루틴 성분이 이뇨 작용을 도와주어 대, 소변을 원활하게 하도록 도움을 준다고 하니 자주 마시는데 좋은 결과를 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매실청 레시피

1. 매실을 씻고 말린다.
2. 매실 꼭지를 이쑤시개로 제거.
3. 매실 씨 제거후 과육만 정리
4. 병에 손질한 매실과 설탕 올리고당의 비율을 5:3:2로 넣어준다.
4.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하고 발효가스 배출 위해 뚜껑을 열었다가 닫아 준다. 
5. 90일 이상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매실의 부작용

매실은 날로 먹거나 덜익은 먹을 먹으면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글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 드림론 사업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 드림론 사업

여러분들은 ‘서민금융진흥원’이라는 기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이름인데요. 서민금융진흥원은 무엇인가 취약계층 저소득층 자영업자 무담보 무보증 그럼 먼저 서민

skdaksgo.tistory.com

희귀 동전 사이트 모음 바로가기

 

희귀 동전 사이트 모음 바로가기

예전에는 이러한 희귀동전을 수집가 분들에게 직접 판매하는 시스템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인터넷도 발달하고 해서 사이트도 많이 있습니다. 희귀 동전 사이트 모음 바로가기 10원짜리 동전 하

skdaksgo.tistory.com

손가락 욱신? 따가울때

 

손가락 욱신? 따가울때

발이나 어깨쪽이 수시고 욱신되는건 이해가 되는데 손가락이나 손바닥이 욱신 거릴때가 가끔씩 있다. 어떤 이유에서 있지 확인해보자. 손목터널증후군으로도 불리는 수근관 증후군은 손 저림

skdaksg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