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지 효능 영양소 주의사항

저는 가지를 원래 좋아하는 편은 아닌데 구워서 먹으면 달고 맛있는 기억이 납니다.  생각난김에 자료 찾으면서 가지 효능, 장점, 그리고 먹을 때 주의할점 까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밑에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가지 장점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가지의 원산지는 인도입니다. 가지는 가지과에 속하는 부드러운 일년생 식물로 까지.조채자.가.가자 이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가지는 식물 전체에 별 모양의 회색털이 나고 가시가 나기도 합니다. 줄기는 검은 빛이 도는 짙은 보라색입니다.

이 보라색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94%가까이 되어 식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지에도 꽃이 있는데 5~6월에 꽃이피고 7~8월에 열매가 익습니다. 

 

가지 영양소

 

가지에는 칼슘, 인,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A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지 꼭지에는 다량의 비타민과 칼슘 등 영양소가 응집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에 좋으며 비싸지 않고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다 보니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지 효능과 영양소 요리 먹는 방법1

 

가지효능

 

1.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

가지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고 잇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중 중성지방을 억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어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에 도움

가지는 100g당 17kcal인 저열량 식품이며 수분함량이 90%이상으로 높음은 물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가지를 이용해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분들도 계시며 가지효능 중 장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가 배변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장내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장건강에도 효과도 있죠.

가지 효능과 영양소 요리 먹는 방법2

 

3. 노화방지 도움

가지에는 위에 언급된 안토시아닌 그리고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속의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 원인이 되고있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4. 항암 효과에 도움

안토시아닌은 암세포가 생성되거나 전이되는 것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어 암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 효능과 영양소 요리 먹는 방법3

 

5. 당뇨병에 도움

가지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 방지 뿐만이 아니라 활성산소 제거를 도와주며 인슐린 생성량을 높이어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 개선

 

6. 피부미용과 눈건강에 도움

가지에는 루페올이 있습니다. 이 루페올은 루페올은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 생성 및 염증을 줄여주고 있어서 이 성분이 있는 화장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피부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 성분으로 인해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를 없애주고 피부 관리에 효과가 있습니다. 

 

7. 스트레스와 피로회복에 도움

비타민에는 비타민A, 비타민 C성분이 풍부하여 몸을 풀어주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가지 효능과 영양소 요리 먹는 방법4

 

가지 주의사항

사람 특성상 모든 사람이 다 도움이 되고 예방이 될수는 없습니다. 좋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가지 먹을때 주의사항으로는 가지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평상시에 몸이 냉한 사람, 임산부, 기침이나 천식이 있는 분들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량을 넘어간 과하게 드시다보면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