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내집마련의 꿈 이루자 주택담보대출, 민간 주택담보대출 시작은 어디서부터?

나와 내 가족이 편히 쉴 수 있는 집을 사는 건 많은 사람들이 바라고있습니다.  하지만 이 꿈을 이루기 위한 길은 쉽지 않은데요.  구매할 주택의 가격부터 주택을 담보로 받을 수 있는 대출 금액, 취득세까지 현실적으로 알아두고 챙겨야 할 게 많습니다. 

내집마련의 꿈 이루자 주택담보대출, 민간 주택담보대출 시작은 어디서부터?
[이사특집]9. 내집마련의 꿈 이루자 주택담보대출, 민간 주택담보대출 시작은 어디서부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택 구매를 위해 필요한 기본 지식을 알려드릴게요.

 

내 조건에 맞는 정부 지원 대출 상품을 확인

먼저 내가 주택 구매에 쓸 수 있는 예산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지고 여윳 돈이 많다면 상관없겠지만 대부분이 대출을 받고 시작을 하는 것이 90% 입니다. 

이떄 우리에게 대출을 내주는 상품이 주택담보대출입니다. 

말 그대로 주택을 담보로 대출해 주는 상품이죠. 주택담보대출은 소득과 자산 정도에 따라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보니 자세히 알아봐야 합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상품은 정부 정책 지원 주택담보대출이에요. 서민 주거 안정 지원을 위해 비교적 낮은 금리로 운영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요.

한국주택금융공사 바로가기

대상이 아니라면 제1, 2금융권의 민간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민간주택담보 내 조건에 맞는 정부지원 상품 확인

나와 내 가족이 편히 쉴 수 있는 집을 사는 건 많은 사람들이 바라고있습니다. 하지만 이 꿈을 이루기 위한 길은 쉽지 않은데요. 구매할 주택의 가격부터 주택을 담보로 받을 수 있는 대출 금액,

knewsask.co.kr

민간 주택담보대출

민간 주택담보대출은 일반적으로 정책 지원 상품보다 금리가 조금 높은 대신 자격 조건이 덜 까다로워요. 금융기관 상품마다 대출 조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어떤 상품이 적합한지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얼마나 대출받을 수 있을까? 용어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은 얼마일지 궁금하실 거예요. 

나의 대출 한도를 확인하기 위해 알아둬야 할 용어를 먼저 알아볼까요?

LTV (Loan To Value) : 주택담보 대출 비율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인정되는 자산 가치의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LTV 60%, 집값이 1억 원이면 최대 6,000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LTV는 기본적으로 부동산 시장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규제 장치예요. 그래서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방향, 투기 지역과 조정 대상 지역 여부 등에 따라 비율이 달라져요. 최근 기사 ltv내용 한번 보시면 이해가 되실 거에요.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ws&sm=tab_jum&query=ltv 

최근 정부가 서울 등 부동산 규제지역을 대거 풀어 집값의 70%까지 대출을 허용하기로 했는데요. 현재 경제의 위기와 여러가지 정책등, 전쟁이슈까지 해서 위축된 주택, 가계대출 시장의 불씨가 되살아날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상황을 지켜봐야 될거 같습니다. 

 

DTI (Debt To Income) : 주택담보 대출 비율

 

내 소득 중 부채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내 연간 소득을 기준으로 내가 매년 갚아야 할 대출 원리금을 어느 수준 아래로 제한하는 거죠.  쉽게 말해 소득은 적은데 비싼 집을 사면 그 빚을 갚기 어려울 테니, 현실적으로 갚을 능력만큼 빌리라는 뜻입니다.

 

연 소득이 5,000만 원이라고 가정해 볼까요? 만약 DTI가 40% 조건이면, 1년에 최대 2,000만 원까지 상환할 정도만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많이 갚아야 하는 대출 규모라면 빌릴 수 없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DSR (Debt Service Ratio) :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

 

DSR은 최근 등장한 용어예요. DTI처럼 연간 소득을 기준으로 부채 상환 비율을 뜻하는 개념인데요. 

조금 다른 건 주택과 상관없는 다른 부채 상환액까지 모두 포함한다는 점입니다. 즉 주택담보대출 원리금뿐 아니라 학자금 대출, 카드론, 신용 대출 등 모든 대출의 원리금을 모두 더하게 됩니다. 그래서 DTI에 비해 기준이 훨씬 엄격합니다.

위와 같이 연 소득 5,000만 원을 기준으로, DSR 40% 조건이라면 내가 가진 모든 대출 상환액이 2,000만 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이 2,000만 원이고, 다른 대출 상환액이 1,000만 원이 있다면 대출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외 어떤 주택담보대출이 있는지는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보금자리론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먼저 한국주택금융공사 정보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www.hf.go.kr/ko/sub01/sub01_06_01.do 

 

보금자리론 | 한국주택금융공사

조회결과는 최소한의 입력항목을 바탕으로 산출되므로 대출한도, 금리 및 대출가능여부는 실제와 다를 수 있음을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정확한 대출가능금액 조회를 원하시는 고객은 홈

www.hf.go.kr

 

자신의 상품 유형과 대출 요건을 입력하시면 어느정도의 정보를 가지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 [이사특집] 4.신혼희망타운 평수 분양형 공동주택 자격조건 가장 큰 장점 단점

[부동산] - [이사특집] 5. 주택 임대차 신고제 신고 대상 문의 할곳 갱신계약 예외 사항

[부동산] - ​[이사특집]6. 내 집 장만 후 집주인 변경되었습니다면 , 집주인과의 관계 유지 방법 및 주의사항

[부동산] - 세입자 보호법 보증금 보호 준비 서류는? 전월세 신고제 알아보도록 할게요!

[부동산] - [이사특집]7. 부동산 계약시 궁금한점 모음(임대차 계약서 원본 , 아파트 매매계약서 등기부등본 보는 법 발급)

[부동산] - [이사 특집]전세 세입자 이사 집주인 통보 언제할까요?

[부동산] - [이사특집] 2. 중도금 날짜 잡는 방법? 계약해지 잔금처리

[부동산] - [이사특집] 3. 부동산 용어 매수 매도 의 뜻

 

댓글